초등학교 시기는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과 성평등 의식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.
각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성평등한 인식과 행동은 학생, 가족을 넘어 지역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성 인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, 가정에서도 바람직한 성평등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.
*외모, 몸매, 옷차림에 대한 평가보다는 자녀의 태도와 노력에 대해 칭찬해주세요.
- 외모, 몸매, 옷차림에 대한 평가는 자녀에게 은연중에 여성다움, 남성다움을 강요하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.
상황/대화 |
“**는 치마 입었을 때가 제일 예뻐.” |
분석 |
여성스러움을 강요 |
상황/대화 |
“**는 독서할 때 제일 행복해 보여.” |
분석 |
행동, 노력에 대한 칭찬 |
*가족, 동료, 이웃끼리의 친밀감 표현에 주의해 주세요.
- 나의 친밀감 표현법이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는 않는지 한번 더 생각해주세요.
- 친밀감은 신체가 아닌 심리적 거리를 좁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.
상황/대화 |
“가족끼린데 속옷차림이 뭐 어때.” |
분석 |
사춘기 자녀에게 부담을 줄 수 있음. |
상황/대화 |
옷차림/행동에서 서로 예의를 지킴. |
분석 |
심리적으로 친밀한 성숙한 가족 |
*침묵의 방관자가 아닌 변화를 실천하는 부모님 이 되어주세요.
- 침묵과 방조는 문제행위를 지속시킵니다. 당당 하고 굳건한 태도로 문제를 해결해주세요.
상황/대화 |
“어떻게 했길래 이런 일을 당해? 부끄러워서 어디에 말하겠어?” |
분석 |
침묵을 강요 |
상황/대화 |
“네 잘못이 아니야. 부끄러워 말아라. 같이 해결하자.” |
분석 |
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부모 |
번호 | 제목 | 등록인 | 등록일 | 조회수 | 첨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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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 | 5월 보건소식입니다.(제09-46) | 관리자 | Apr 11, 2010 | 5229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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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 | 4월 보건소식입니다(09-32호) | 관리자 | Apr 11, 2010 | 541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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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3월 보건소식 | 관리자 | Apr 11, 2010 | 5677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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