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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평등교육
작성자
김선옥
등록일
Jul 4, 2022
조회수
83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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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학교 시기는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과 성평등 의식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.

각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성평등한 인식과 행동은 학생, 가족을 넘어 지역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성 인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, 가정에서도 바람직한 성평등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.

*외모, 몸매, 옷차림에 대한 평가보다는 자녀의 태도와 노력에 대해 칭찬해주세요.

- 외모, 몸매, 옷차림에 대한 평가는 자녀에게 은연중에 여성다움, 남성다움을 강요하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.

상황/대화

“**는 치마 입었을 때가 제일 예뻐.”

분석

여성스러움을 강요

상황/대화

“**는 독서할 때 제일 행복해 보여.”

분석

행동, 노력에 대한 칭찬

 

*가족, 동료, 이웃끼리의 친밀감 표현에 주의해 주세요.

- 나의 친밀감 표현법이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는 않는지 한번 더 생각해주세요.

- 친밀감은 신체가 아닌 심리적 거리를 좁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.

상황/대화

가족끼린데 속옷차림이 뭐 어때.”

분석

사춘기 자녀에게 부담을 줄 수 있음.

상황/대화

옷차림/행동에서 서로 예의를 지킴.

분석

심리적으로 친밀한 성숙한 가족

 

*침묵의 방관자가 아닌 변화를 실천하는 부모님 이 되어주세요.

- 침묵과 방조는 문제행위를 지속시킵니다. 당당 하고 굳건한 태도로 문제를 해결해주세요.

상황/대화

어떻게 했길래 이런 일을 당해?

부끄러워서 어디에 말하겠어?”

분석

침묵을 강요

상황/대화

네 잘못이 아니야. 부끄러워 말아라. 같이 해결하자.”

분석

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부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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