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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절기 건강관리
작성자
김선옥
등록일
Sep 2, 2021
조회수
24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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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월은 낮에는 아직 더워서 여름의 피로가 쌓여있는데, 밤에는 시원해져 기온변화가 심한 시기입니다. 이때를 환절기라 하고 이때는 제대로 된 컨디션 관리를 하지 않으면 ‘차가움’에 의한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지고, 이는 불면증의 원인이 됩니다.

‘왠지 몸이 나른하다’, ‘위장이 나쁘다’, ‘피곤하다’, ‘머리가 아프다’ 등 컨디션 불량이 됩니다.

 

  1. 수분섭취 권장

- 수분이 부족하면 변비, 피부건조, 인후통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의식적으로 수분섭취를 하도록 합니다.

  1. 차가움 주의

- 장시간 에어컨 사용, 일교차에 그대로 노출되어 몸이 차가워지면 혈관수축이 되고 혈류가 악화되면 오한과 컨디션 저하, 두통, 복통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.

<그림출처: 울산누리 블로그>

 

  1. 생활의 마음가짐

        - 목, 손, 발의 보온을 제대로 하기.

  • 에어컨 사용은 줄이고 외부와 온도차는 5도 이내로 조정
  • 걷기,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 실시
  • 38~4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반신욕을 하여 몸을 따뜻하게
  • 충분한 휴식과 숙면 취하기

 

  1. 식사의 마음가짐
  • 균형잡힌 영양식사를 골고루 섭취

        - 몸을 안쪽에서부터 따뜻하게 할 수 있는 음식섭취

  • 피로회복 능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, 미네랄, 항산화물질, 효소,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섭취
  • 제철음식 먹기

 

<자료출처:https://mind2011.tistory.com/18>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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